황석산과 남 덕유산을 끼고 공기 좋고 물 맑기로 유명한 화림골 계곡. 그 곳에 위치한 서하초등학교(교장 정태식)는 전교생 38명과 교직원 15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소규모 학교이다. 규모면에서는 작지만 『작지만 알찬 학교』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알찬학교를 위해 교육의 주체가 함께하는 서하초등학교에는 그 명성 그대로 교육의 희망이 넘쳐흐르고 있다. 1년 동안 이루어낸 많은 교육활동 속 희망을 함께 살펴보자.▲ 서하초수업모습‘배움’과 ‘가르침’의 열정이 샘솟는 학교학생들은 ‘배움’을 위해 학교를 찾는다. 교사는 ‘배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가르친다. 이러한 교육의 근본 ‘배움’과 ‘가르침’을 제대로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 서하교육의 첫 번째 목표이다.이에 서하초등학교는 학생의 학력이 제대로 갖춰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하초등학교는 여름. 겨울 방학 두 차례 학력증진을 위한 특별보충과정을 실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매주 월요일 2시간 목요일 1시간씩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사와 함께 교과보충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이에 현재 기초학력부진학생이 한명도 없으며. 전교생의 학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이러한 학력향상의 기본이 되는 교사의 수업기술을 지원하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매달 실시되는 수업장학 및 수업공개를 통해 수업연구를 위한 교사들의 노력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에 올 한해 수업연구대회에서 2명의 교사가 입상하는 결과를 낳았다.▲ 아침독서아침운동으로 몸의 건강을. 아침 10분독서로 마음의 건강을서하초등학교의 아침은 운동장에서부터 시작된다. 매일 아침. 화림골 계곡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전교생은 아침달리기와 줄넘기로 하루의 문을 연다.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문구처럼 서하초등학교는 학생의 체력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줄넘기를 장려하기위해 『줄넘기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매년 2차례 줄넘기 대회를 열어. 학생들의 성취의욕을 북돋았다.2009년 도서관 현대화 사업으로 신설된 서하초등학교 도서관은 학교의 큰 자랑이다. 이 곳에서 서하초등학교 학생들은 아침마다 선생님들과 함께 10분 독서로 마음의 건강을 지킨다.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아침 10분독서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사제동행하여 함께 하는 소중한 시간이다. 이러한 독서활동으로 서하초등학교에서 독서는 생활화가 되어있다. 또한 그 이후에도 독서관련 강사를 초청하여 독서 프로그램 및 강좌를 운영하여 독서교육의 연속성을 이루었고. 편리한 도서관 환경 조성과 책 읽는 분위기 조성으로 서하초등학교는 책과 함께하는 학교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줄넘기특색있는 서하교육 강화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 “작지만 알찬학교”로서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더불어 적성과 특기를 계발․신장 시켜 나가기 위해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노력하고 있다.이를 위해 1-6학년 전 남학생이 참여하는 축구부와 1-6학년 전 여학생이 참여하는 풍물부를 운영하고 있고. 전교생 38명이 함께하는 합창부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4-6학년 전 학생이 참여하는 리코더 교실과 플룻 교실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1학생 한자․컴퓨터 2개의 자격증 갖기 활동도 하고 있다.▲ 한자자격증학생의 꿈을 가꾸어주는 희망키움 프로젝트희망키움학교 육성사업은 경상남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사업으로 2009년부터 3년 동안 매년 3천만원이 지원되며 학습. 문화. 심리․정서 등 삶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함으로써 교육적 취약성을 해결해 나가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 5월 계획서를 제출하여 희망키움학교에 선정되었으며 서하초등학교의 『희망키움학교』육성사업은 학생들의 꿈을 가꾸어주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서 2009년 한 해 동안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 인성검사 및 진로적성 검사가. 학습능력 증진 영역모든 학생들이 해당학년의 기초학력 이상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결손 예방 및 치유. 학습동기 유발로 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사업을 운영하였다.▶방과후 교과보충 :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담임선생님이 일주일에 2번(월․목요일) 총 3시간 지도▶‘수학아 놀자’ 프로그램 운영 :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각각 1주일씩 운영▶방과후 독서․논술 교실 : 1-2학년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2번(화․금요일) 2시간씩 지도▶한자자격증 취득 :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자자격증 취득 기회 제공▶방학중 독서․논술 교실 운영 : 희망학생을 모집하여 겨울방학 4주간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독서․논술 교실 운영▶교과보충 관련 문제집 구입 : 학생들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구입하여 교과보충시간과 과제학습을 이용하여 지도▲ 수학아 놀자나. 기초안전망 확보 영역기본적 교육복지 충족으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을 하였다.▶아이건강 0880 : 안과검사 및 치과검사를 통해 질병을 조기발견하고 경제적 문제로 치료가 지연되어 온 질병 의심 아동에게 안경 및 치료비를 일부 지원▶학교는 내친구 : 교사와 학생과의 유대관계를 향상시킴으로써 친밀성을 높이며 다양한 수업활동을 지원다. 사회성 영역가정 및 지역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운영하였다.▶플로리아 페스티벌 참여 : 지역축제에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함▶산삼축제 마라톤 대회 참가 : 지역축제인 산삼축제에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가라. 문화․체험 영역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통해 문화욕구 충족과 학생의 잠재력 개발. 교육과정과 연계한 문화․체험으로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였다.▶도자기 체험 : 전교생을 대상으로 고성에서 6월 토요휴업일을 이용하여 실시▶바다(갯벌) 체험 : 전교생을 대상으로 남해에서 7월 토요휴업일을 이용하여 실시▶스키캠프 : 전교생을 대상으로 무주리조트에서 12월 실시▶아동극 공연 : 12월 전교생과 학부모. 지역민을 대상으로 실시▶도시문화 체험 : 전교생을 대상으로 1월 대구에서 실시▲ 삼산축제 마라톤대회 참가마. 심리․정서 영역정서적 발달 및 심리적 안정을 도모로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심리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지도 및 상담에 활용 하였다.▶인성검사 및 진로․적성 검사 :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6월에 실시바. 지원 영역교원들의 교육복지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업추진을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제공.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참여로 지역교육 공동체 구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였다.▶간담회 및 워크샵 : 희망키움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교직원 의견 교환의 장 마련▶도교육청 방문 컨설팅 : 보다 효과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도교육청 방문 컨설팅 실시▶희망키움학교 육성사업 홍보 : 홍보 현수막 제작 및 지역신문에 관련 홍보기사 광고▲ 바다갯벌체험알찬교육 큰 결실이러한 서하초등학교의 알찬 교육은 많은 밑거름이 되어 서하초등학교의 교육이 큰 결실을 맺은 한 해였다. 이에 2009년 함양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학교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학교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다음은 올 한 해 서하초등학교의 교육결실들이다.서하초등학교는 작은 학교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올해와 같은 교육주체들의 다양한 노력이 계속 된다면. ‘작은 고추가 맵다.’라는 옛 속담처럼 ‘작은 학교가 알찬교육을 제공한다.’라는 명언을 서하초등학교가 새롭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위한 모두의 노력으로 더욱 발전을 거듭해가는 서하초등학교를 기대해 본다.  ▲ 아동극
Select count(idx) from kb_news_coment where link= and !re_id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