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의 편집권은 누구에게 있는가?-신문에 이름이 올라왔어 어떡하지-전영순 논설위원. 문화관광해설사 작은 동네에서 일어나는 일은 참으로 빠르다 전달되는 소식의 정도가. 그래서 자신의 의견과 다른 경우의 일들이 신문에 실리고 그다지 유쾌하지 않은 소식에 이름이 오르는 경우 난감하기 그지없다. 섭섭함과 당혹감이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기도 하는데 영업적 손실이 드러나는 민감한 사건보도의 경우엔 ‘신문사를 어찌하겠다’는 등 격앙된 목소리가 전화기를 흔든다고 한다. 어찌되었던. 양쪽으로 나뉘는 의견의 경우 서로가 불편한건 마찬가지고 이름까지 거론되는 건 반갑지 않다.기사를 올리고 내리는 중요결정은 누가 할까? 한번 생각해 볼 문제이다. ‘편집권은 누구에게 있는가?’ 권위주의 정부가 물러가고 자유화. 민주화가 진전되었다고 하는 지금까지도 끊이지 않는 논란 가운데 하나가 언론개혁이다. 그 중에서도 편집권에 관한 논쟁은 지금까지도 수많은 토론회와 세미나의 주제가 되고 수많은 개혁 주장의 논설에서 중심논제가 되고 있다. 답은 간단하다. 언론은 권력으로부터 자본을 가진 경영주로부터 자유로워야 되고. 편집을 담당하는 편집권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보통 지역신문사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은 특별한 경우와 상황을 맞이하곤 한다. 열악한 환경을 발로 뛰어 다니며 거미줄처럼 얽힌 인간관계를 고려해 소신껏 가사를 써 내려가기란 쉽지 않다. 그들의 열정이 때론 나열식 중계방송용의 보도내용이 되기도 하고 식어 버린 음식을 받은 것처럼 한 풀 꺾인 사건을 접하고 쓴 웃음을 짓기도 한다. 기사의 강도에 따라 당사자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기 때문에 민감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지역신문에서 편집권 갈등을 위해 편집권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신문편집권이라는 말 속에는 신문의 독립성. 발간정신. 편집방향. 정체성까지 포함되어야 한다고 본다. 보도의 진실과 공정성을 위해 신문의 경영주는 편집권을 지킬 의무가 있다. 신문은 공정한 언론을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경영된다. 그러므로 소유자와 경영자에게 언론의 자유를 인정하고 이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편집권을 인정하여야 한다. 그렇다고 ‘신문편집의 자유’가 ‘사주의 자유’가 되어서는 위험천만하다. 주간함양에서는 각 분야의 지역인물 5명을 위촉해 편집위원회를 만들고 객원기자 5명과 신문관계자와 매주 신문지면평가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만이 갖는 고유의 특성화와 문제에 대해 심층 토론을 하고 문제 제기와 대안제시까지도 할 만큼 열린 공간이 되고 있다. 신문경영자의 눈치를 보지 않고 과감히 쓴 소리를 할 수 있고 쓸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었다. 만들어진 신문을 놓고 잘못을 따질 때 편집권을 가진 사람들의 입장에서 결코 편할 수 없는 자리임에도 겸허히 받아들이며 시정하고자 한다. 이는 지역신문이 나아갈 방향을 제대로 제시하고 있는 듯 보여줘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얘기도 다른 시각과 입장에서 볼 때 기사가 될 만한 충분조건은 된다. 그렇다고 사안의 중대성을 놓치고 마구잡이식 들춰내기는 정말 곤란하다. 기사에 올릴 이슈가 극박하고 절실한지 검토하고 취재에 있어서도 신중성을 가져야 한다. 취재를 하고 기사화를 하는 건 신문종사자의 중대역할이다. 책임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선 공정한 취재를 하고 사실에 따른 보도를 해야 한다. 이를 지키는 것은 신문인에게 부과된 중대한 책임이다. 이런 책임을 수행하고 인정받을 때 편집권도 보장받는 것이다. 아울러 신문의 편집권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짚어본다. 신문편집권은 신문의 인격과 같다. 기자와 편집국장을 사람의 입장에서만 보지 말고 신문을 인격체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돈을 댄 사람이나 돈 댄 사람이 임명한 사람이라고 해서 신문의 편집권을 틀어쥘 수 있다는 생각은 이제 어느 누구도 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신문의 기능과 독립성을 해치는 행위는 흔히 기사삭제. 기사강요. 과대포장. 편향보도를 말한다. 이를 막는 것이 편집권이다. 이런 저런 인맥과 얽힌 이해관계로 신문기사를 막는 것이 편집권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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