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계절이 왔다. 때마침 충북에 사는 지인이 흙살림의 꾸러미로 보내지는 토마토를 한 상자 보내주셨다. 충분히 익은 것을 따서 보냈는지 달고 맛나다. 늘 입이 마르다며 과일을 옆에 끼고 사시는 어머니가 나보다 더 좋아하신다. 해마다 마당에 몇 포기 심어 두고 오며가며 하나씩 따서 입에 넣는 재미..
明心寶鑑 孝行篇 續篇(명심보감 효행편 속편) 이 편은 효자, 효부의 구체적인 실례와 일화를 들어서 부모에게 효도할 것을 가르치는 글들로 묶여져 있다. 중국의 곽거에 비유되는 손순(孫順)의 일화나 도씨(都氏)의 효행 등은 하늘도 감동시켰다고 했다. 요즘 같은 메마른 세대에 경종이 되길 바랄 뿐이다.1. 손순이 ..
“대박부동산 사장님, 요즘 좋은 물건 좀 나왔어용? 나 복하고도 부인이에용.” “헤헤헤, 우리 오드라 핼뻔 컨드 사모님? 몰라 뵈어서 죽을 죄 졌습니당. 요즘 강남 물 아주 좋습니다, 좋은 물건 많이 나왔습니당-. 하우스 푸어가 은행 이자 감당 못해 집 다 내놓고 거리에 나앉은 날이 오늘 낼이에용. 최고급 정보..
제가 근무하는 학교에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금년부터 2년간 1학년 1학기에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현 정부의 교육개혁 공약사업으로 2006년부터는 모든 중학교의 전면시행을 예고함으로써 교육 지향성의 대전환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은 최근 선진국들이 ..
살과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요즘 함양에도 다이어트 열풍으로 뚱뚱한 사람이 보기 드물 정도다. 노출의 계절인 여름이 성큼 다가 왔으니 자신감 있게 실루엣을 드러내고 싶은 여성들이 많을 것이다. 미혼, 기혼 남녀 20대 뿐만 아니라 30~50대의 여성들 중 40대의 여성들이 압도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를 들었..
함양군은 7월7일자로 김종연(58) 경남도 복지노인정책과장이 부군수로 부임했다고 밝혔다.신임 김 부군수는 진주 출신으로 진주 대아중고등학고를 졸업했으며, 1977년 9급 공채로 최초 임용되어 공무원을 시작해 2002년 사무관 승진 후 경남도 농산물유통과 농산물수출담당, 감사관 공직윤리담당, 공보관 공보행정담..
함양경찰서(서장 추무구)는 지난 7월4일 2층 회의실에서 집회·시위자문위원장 정욱상(함양산림조합장)을 비롯한 자문위원 7명과 추문구 서장, 각 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식을 갖고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이날 경찰은 정욱상 위원장에게 그동안 자문위원회의 활약에 대해 감사를 전달하고, 신규자문위원으로로 안..
서상초등학교(교장 강민구)는 지난 7월1일 강민구 공모 교장에 대한 현장평가를 실시했다.평가는 2011년 3월1일 공모 교장으로 부임한 강민구 교장에 대한 2차 평가로 평가단의 현장방문평가로 이뤄졌다. 강민구 교장은 2011년 3월 부임하여 당해 연도 9월 경상남도지정 주 5일수업제 시범학교 운영, 2012학년도 교과..
우리나라 국제결혼 비율이 10%에 이르고 특히, 농·어촌 지역의 경우 그 비율이 30~40%에 육박하는 등 우리 주변에서 다문화 가정을 흔히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이주여성들은 고령화된 농촌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가사(家事)는 물론 지역사회 일꾼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하여 대한민국에 큰 버팀목으로 자리매김..
수동초등학교(교장 조은희) 6학년 서탄야 학생이 지난 7월3일 경기도 용인에서 열린 제1회 세계 카뎃 태권도 선수권 대회 국가대표 선발전(-41kg급)에서 2위를 차지했다.지난 태권왕 선발대회에서도 서탄야 학생은 오른발에 부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여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수동초등..
함양다문화가정연합회(회장 김석곤)는 지난 6월29일 거제시 외도 몽돌해수욕장 등에서 다문화문화체험을 가졌다.이날 문화체험에는 함양지역 90여명의 다문화가정 가족들이 참여해 거제도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김석곤 회장은 “이번 문화체험을 통해 함양지역 다문화가정의 협력과 단합..
본지 주간함양은 지난 7월2일 한국언론진흥재단 부산지역사무소가 지원한 사별 연수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김남석 경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초빙해 본사 임직원 및 논설위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개최했다.김남석 교수는 언론윤리는 왜 필요한가를 비롯해 언론윤리와 명예훼손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
함양소방서(서장 김용식)는 7월4일 함양읍에 위치한 함양정신요양원에서 소방관 16명, 소방차 6대를 동원하여 정신요양원 관계자 28명과 함께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소방서에 따르면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노유자시설에 대해 관계자들에 의한 화재초기 대처훈련과 신속한 피난이 이..
함양농협(조합장 박상대)은 지난 7월2일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 국산 콩고기 제품 기술개발과 관련하여 산학협력MOU를 체결했다.협약을 통해 함양농협과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농촌진흥청 농업공동과학기술개발사업으로 특허 등록된 국산콩고기 제품기술을 이전 받아 하반기부터 콩고기 가루와 소시지 등을 생산, 판매..
함양초등학교(교장 조길래) 교육복지부는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7월1일부터 4일까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CAP(Child Assault Prevention :아동폭력예방)교육을 실시했다. CAP교육은 아동의 ‘안전하고 씩씩하고 자유로울 권리’를 위한 아동 임파워먼트(Empowerment) 교육으로, 학생들이 이러한 권리를 빼..
지난 7월3일 지곡초등학교 다목적실에서는 함양소방서에 근무하는 대원 두 분과 함께 ‘안전관리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유치원부터 전교생에 이르기까지 모두 실시된 이번 교육은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처치방법에 관한 내용이었다.교육 전반에는 심장의 기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멈춘 후 5분 안..
한국전력은 7월11일까지, 대학생 서포터즈 2기를 모집한다.한국전력을 사랑하고 전력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모든 대학생이 모집대상이며 지원자격은 국내 대학교 재학생으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미션활동이 가능한 자(전공무관)이다.선발인원은 서포터즈 120명(팀당 3명 씩 총 40개 팀), 아나운서 3명, 서비스 ..
지곡초등학교는 지난 7월 3~4일 양일간 상반기 방과후 학교(초등돌봄교실) 공개수업을 실시했다.공개수업은 방과후 학교 지도강사의 수업의 질을 개선하고 수업참관을 통해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신뢰를 쌓고 사교육비 절감을 목적으로 진행됐다.모든 방과후 학교 강사의 공개수..
“최우선 과제로 군정 안정을 위한 군민 여론 결집을 이뤄 나가겠습니다.”지난 7월1일 제41대 함양군수 취임식을 가진 임창호 군수가 기자간담회를 통해 던진 말이다. ‘군민 소득 3만불 시대’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군민의 단합된 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임창호 군수는 “앞으로 4년 동안 함양군정이 나갈 올..
함양향교(전교 정경상)에서 진행하고 있는 유림교육 중 이연주(이연주서예학원 원장) 강사가 지도하는 서예교육이 있다. 서예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이 지난 5월 유림서예대전에 참가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2014 제9회 대한민국 유림서예대전에서 특선에 예서부문 강신귀, 전서부문 조점례, 한글부문 권명숙,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