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제대로 된 잠을 청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잠을 못 자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잠을 잘 자야지만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가져야 한..
함양 산삼축제는 매년 가을, 경상남도 함양에서 열리는 특별한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지역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산삼을 주제로 하여, 많은 관광객과 지역 주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산삼은 자연에서 자생하는 귀한 약용 식물로, 그 ..
6. 허실편(虛實篇)19) 형상에 의해서 승리를 무리하게 두면 무리는 능히 알지 못한다. 사람들은 모두 나의 이기는 까닭의 형상은 알고 나의 제승(制勝)하는 까닭의 형상은 아는 것이 없다.原文(원문) 因形而措勝於衆(인형이조승어중)이면 衆不能知(불중능지)라 人皆知我所以..
최근 오픈 AI 강의를 많이 접합니다. 지난 봄 진주에서 처음으로 챗GPT 강의를 들었는데 마침 유료 버전인 챗GPT4.0을 막 결재해서 입문하던 시기였습니다. 우연히 페이스북 광고를 클릭해서 무료 버전을 몇 번 사용하다가 유료 버전을 유도해서 긴가민가하면서 결재를 했..
보고 싶었어요, 그리웠어요! 세상에서 가장 듣고 싶고 들으면 눈물 나고 가슴 뛰는 말 중의 하나가 아닐까. 그런데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서 그 기분은 하늘과 땅 차이만큼이나 다를 것이다. 젊고 싱싱하고 잘나가는 사람, 특히 내가 관심이 있고 마음이 가는 사람에게 들었..
매발톱은 팔월에는 씨를 뿌려 싹을 틔워야 내년 봄에 꽃을 볼 수가 있다. 여느 꽃들처럼 봄에 씨를 뿌렸다간 봄꽃이라 발육이 충분치 못해 그해에 꽃을 볼 수가 없다. 씨가 발아되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성체가 되는데 역시 시간이 오래 걸리는 꽃이다. 하지만 씨가 무르..
함양군은 군대해산 이후 덕유산을 근거지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에 대항하여 대활약을 펼치다 순국한 의병대장 문태서 장군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용맹한 기상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문태서 의병장 추모사당에서 추모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간함양은 ..
2023년 10월부터 시작된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하여 온 나라가 의료혼란에 빠지고 있다. 심지어는 의료체계의 붕괴라는 말까지 회자되는 현실을 쳐다보는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안타까움을 넘어서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의사는 포탄이 떨어지는 전쟁터 한가운데서도 환자를 살펴..
함양토종씨앗연구회가 9월28일 첫 모임을 시작으로 토종씨앗과 텃밭농사에 관심 있는 분들이 언제든 참여할 수 있는 정기모임을 시작했다. 함양토종씨앗연구회는 2018년 봄 결성되어 지역민들에게 꾸준히 토종씨앗을 나누고 알리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2019년도에는 지역민의 ..
어릴 적 쌀에 대해 기억나는 것은 쌀이 부족하다는 얘기였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보리를 섞어서 보리밥을 먹으라고 했다. 그때는 학교 선생님이 도시락에 보리밥을 싸 왔는지를 확인하느라 ‘도시락 검사’를 하는 것이 일상적인 풍경이었다. 당시에는 정부가 쌀로는 막걸리도 담가..
커다란 건축물을 지으려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오래 전부터 동경하고 그려왔던 집을 짓고 싶은 설렘과 희망에 들떠있습니다. 은행엔 그동안 저축해 놓은 돈도 제법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집을 지을 수 있을까요? 지을 수도 있고 못 지을 수도 있습니다. 한정된 금..
6. 허실편(虛實篇)18) 그런 까닭에 병사를 나타내는 극치는 무형(無形)에 이른다. 무형이면 곧 심간(深間)에도 엿볼 수가 없고 지혜가 있는 자라도 꾀할 수가 없다.原文(원문) 故(고)로 形兵之極(형병지극)은 至於無形(지어무형)이라 無形(무형)이면 則深間(즉심간)도 ..
올해 여름은 유난히 무더웠습니다. 예년 같으면 광복절만 지나면 시원한 가을바람이 불어왔는데, 올해는 추석이 지나도록 36도를 오르내리는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졌습니다. 몸과 마음이 지칠 대로 지쳤습니다. 그러던 중 며칠 전부터 서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비로소 숨을 ..
물리학에 준입자(quasi-particle)란 개념이 있다. 우주의 많은 물리 현상들은 입자들의 운동을 기초로 이루어지는데 이때 입자들끼리는 밀고 당기는 힘이 작용한다. 이처럼 어떤 입자가 수많은 다른 입자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움직이는 상황은 상호작용 없이 독립적으로 ..
며칠 사이 가을 하늘이 높고 맑고 푸릅니다. 톡 하고 찌르면 푸른 물이 주르륵 흐르고 하늘길이 열릴 것만 같은 쾌청한 날씨입니다. 개천절은 서기 전 2333년(戊辰年) 단군기원 원년 음력 10월 3일, 국조 단군이 최초의 민족국가인 고조선 배달나라를 건국했음을 기리는 ..
함양은 2023년 환경교육특구로 지정되면서 함양교육청 주관으로 ‘궁금해? 함양 산·들·강!’ 생태환경 프로그램 운영 및 ‘토종씨앗 연구회’와 함께하는 텃밭 가꾸기(생태텃밭수업)를 진행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이 4년 전부터 힘을 실어 온 ‘환경교육특구’는 환경교육을 통해 ..
1. 문태서와 김동신 의병부대, 실질적인 전투력을 가진 소총부대를 운영하다. 김동신은 1907년 9월 10일 순창읍 공격을 시작으로 1907년 9월에서 1908년 4월까지 80명 ~ 100명 규모의 의병을 이끌고 일본 헌병대 분파소, 일본군 토벌대, 경찰서 순사대, ..
안녕하십니까, 저는 함양중학교 학생 기자 박상현입니다. 오늘은 감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감정이란 어떤 현상이나 일에 대해 사람이 느끼는 마음이나 기분입니다. 사람들은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감정을 느낍니다. 이때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
여러분들은 금붕어가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하나요? 흔히 머리 나쁜 사람을 가리켜 물고기에 비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금붕어 기억력은 3초를 넘지 못한다는 말을 할 때가 있죠. 하지만 사실 이러한 속설은 잘못됐다고 해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금붕어 기억력은 더 높다..
여러분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피곤함을 많이 느끼시는 편인가요? 저의 경우 간혹 아침에 너무 피곤해서 학교에 늦게 되는 일도 겪곤 합니다. 제가 이처럼 피곤함을 느끼는 것은 단순하게 저녁에 잠을 충분히 자지 않아서인데, 저는 하나 궁금한 것이 생겼습니다. 잠을 충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