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는 지인 한분이 일본에서 생활을 하시는데 피부색이나 겉으로 보기에 일본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평소 생각을 해 왔다고 합니다. 특히 요즈음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 말만 안하면 얼마든지 자신을 일본인으로 위장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답니다. 그런데 최근 전철을 타고서 아무 말..
후집(後集)76장오래 엎드린 새는 반드시 높이 날고 먼저 핀 꽃은 홀로 일찍 떨어진다. 이것을 안다면 발을 헛디딜 근심은 면할 수 있고 가히 그로써 조급한 마음을 없앨 수 있으리라.<원문原文>伏久者(복구자)는 飛必高(비필고)하고 開先者(개선자)는 謝獨早(사독조)하나니 知此(지차)면 可以免蹭蹬..
우리는 이제 전기가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란 불가능하다. 시골의 어느 작은 집을 가도 전기가 끊어지면 생활이 불가능해질 정도이다. 그런데 이처럼 전기가 필수적인 삶의 조건으로 자리 잡은 시기는 불과 100년 전으로 인류문명사에서도 극히 최근의 일이다. 이런 점에서 과학기술의 진보를 통해 전기를 발명하고 대..
지난 해 봄에 장미를 세 그루 심었다. 신앙 강화의 주간에 지름신을 영접하고 충만한 마음으로 삽을 들었다. 배달된 묘목은 상태가 아주 좋았고 모두 사계성 덩굴장미여서 꽃으로 뒤덮힌 멋진 울타리가 그려졌다. 올해 꽃이 피었다. 주차장 옆 장미 아치에 자리 잡은 한 그루는 아직 몇 송이 피지 않았지만 아주 실..
‘지리산의 숨비소리, 들리시나요?’ 세 번째 특강 ‘용유담, 엄천강 이야기’가 5월24일 저녁7시 함양교육지원청에서 열렸다. 세 번째 강연은 신강씨가 초빙되어 용유담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온·오프라인 청중들에게 들려주었다. 신강 선생은 옛 지도에도 나타나 있는 엄천과 엄천강의 발원지 금샘에서 시작된 물..
주간함양이 함양 청소년들에게 직접 영상미디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청소년영상제작단 활동이 시작됐다. 청소년영상제작단은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주간함양에서 진행하는 영상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함양교육지원청의 협조를 받아 선착순 학생을 모집하..
성경 창세기는 하나님께서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통칭하여 세상만물을 만드셨다고 하는 것이 키워드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 연유로 인해서 그런지 사람들은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참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이렇게 아름답고 풍요로움이 가득한 세상 속에서 살고 있는 현실자체가 창작의 큰 ..
함양군의회(의장 황태진)는 5월25일부터 5월31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제262회 임시회에 들어갔다. 회기 첫 날인 5월25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62회 함양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휴회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등 3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7일간 진행되는 이번 임시회에는 의원 발의 ..
맛집을 찾아 떠나는 여행만큼 새롭고 즐거운 것도 없다. 특히 ‘건강한 맛집’이라면 여행자들은 고민없이 이곳을 목적지로 점찍는다. 맛집 리스트에 빵맛집을 추가하는 빵덕후에게 추천할만한 이곳. 빵지순례에 나설 빵덕후에게 비건베이커리 ‘도하’를 소개한다. 자연아래 큰집이라는 베이커리 ‘도하’는 동물에..
농촌 인구감소와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들어오지 못하는 상황에서 영농철을 맞은 농가들이 일손부족 현상으로 시름을 앓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 입국제한과 농촌 고령화 문제가 함께 겹치면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과수적과, 양파수확, 모내기 등 인력 부족사태가 이어지고 ..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는 모터사이클 100대가 하림공원을 출발해 관내 관광지 등을 돌며 퍼레이드를 펼쳤다. 함양군은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를 100여일 앞두고 축제분위기를 군민들에게 확산시키기 위해 하림공원에서 100대의 모터사이클이 출발해 시내를 돌고 상림공원(토요무대)까..
함양군에서 전국 처음으로 시작된 농촌유토피아의 이상을 실현하고 군의 미래 발전을 이끌 ‘함양군 지역발전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지역발전협의회는 군의 발전방향에 대한 민·관이 함께하는 토론과 의견 교환을 통한 함양군 농촌유토피아 선도사업 확대 과제 발굴을 통해 함양군의 미래를 이끌어 갈 것으로 ..
함양군의회는 28일 오후 함양군청 대회의실에서 ‘제225회 경남 시군의장협의회 정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례회에는 도내 18개 시군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서춘수 함양군수, 함양군의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군의회의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정례회에 앞서 함양군 홍보영상 및 2021함양산삼항노..
함양군은 최근 상림공원 인근 ‘산삼주제관 및 항노화테마원’ 일대 정비활동을 펼쳤다. 항노화테마원은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산삼주제관 인근에 위치한 심마니 역사문화체험장 및 불로장생 테마길 등으로 구성되어 군민 및 관광객들의 힐링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군은 엑스포 개최를 앞두고 군민 및..
병곡초등학교(교장 이정희)는 5월 27일(목) 4~6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을 가졌다. 이는 학교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나도 그림책 작가’ 가 되어 1인 1책 그림책 만들기를 도전하고 더불어 교사들의 보다 전문적인 그림책 만들기 지도법을 익히기 위해 실시된 것이다. @IMG2..
오는 9월10일부터 10월10일까지 31일간 개최되는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하기 위해 유명 스타들이 뭉친다.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를 홍보하기 위한 ‘지리산 천왕봉 이색연주회’가 지리산 천왕봉과 함양의 유명한 관광명소에서 6월2일 펼쳐진다. 함양군이 문화페스티벌 행사 일환으..
함양군은 제로페이 활성화 지원사업단(단장 하선영)에서 추진하는 소상공인 위드(with)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28일 차석호 부군수는 차은탁 일자리경제과장과 함께 하선영 제로페이 활성화 지원사업단장과의 간담회에서 함양군 관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를 위하여 소상공인 위드(with)캠페인에 적극 동..
함양군4-H연합회(회장 김유준)는 28일 함양읍 난평리에 위치한 공동학습포장에서 고구마 학습포장 운영을 회원 15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올해 공동학습포 운영은 5월초 블루베리 공동학습포를 먼저 시작했으며, 회원들의 품목확대 요청에 의하여 총회 후 고구마까지 확대운영하게 되었다. @..
함양제일고등학교(교장 이호대)은 5월 28일(금) 함양군 보건소에서 함양군 보건소(소장 박미혜)와 청소년 금연교육 협약 MOU 체결식을 가졌다. 함양제일고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함양군 보건소와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젝트 운영에 대한 자료, 정보, 장비, ..
함양군은 27일 농업기술센터 1충 회의실에서 농촌관광 전문해설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교육생 20여명의 수료식을 개최했다. 농촌관광 전문해설사 양성교육은 지난 4월 1일부터 5월 27일까지 매주 1회씩, 총 9회에 걸쳐 전문 강사를 통한 이론수업과 2번의 현장학습을 통해 농촌체험관광해설사로서의 자질을 탄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