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8-22 오후 02:47:1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행정 > 행정
가축분뇨 잇단 유출… 수질 오염·악취 등 주민 고통
휴천면 양돈장서 나흘새 2건 발생... 주민들 “한두번 아니다” 폐쇄 요구, 함양군 해당 농장주 등 고발조치
정세윤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12일(월) 09:59
↑↑ 함양군 휴천면 서주천이 축산폐수 유입으로 시커멓게 오염돼 악취를 내뿜고 있다.
ⓒ 주간함양
최근 함양군 휴천면 관내 양돈장에서 가축분뇨 상당량이 유출돼 인근 주민들이 악취와 수질오염에 대한 피해를 호소하며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8월7일 함양군 휴천면 목현리 한 돈사에서 유출된 폐수 수십톤이 산두마을 앞 서주천을 따라 엄천강(임천)으로 유입됐다. 이날 오전 5시30분께 서주천을 뒤덮은 가축폐수를 목격한 서주마을과 임호마을 주민들은 이 같은 사실을 경찰과 함양군에 신고했다.

ⓒ 주간함양
폐수가 유출된 문제의 돈사는 휴천면 면소재지 인근 도로변에 있던 양돈장을 인수해 수년간 운영하다 악취 등으로 잦은 민원이 발생하자 2년 전 이곳에서 900여m 떨어진 곳으로 이전해 현재 3개 사육동에서 돼지 1700마리를 기르고 있다.

이날 유출된 폐수는 서주천을 따라 남강의 상류인 엄천강으로 유입돼 일대 하천은 물론 식수원 오염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축사에서 유출된 폐수는 농수로를 따라 농경지로 유입돼 이 일대 농가들은 농작물 피해와 농지 오염으로 이어지지 않을지 우려도 크다.

특히 산두마을은 30여 가구 주민들이 서주천과 인접한 곳에 관정을 뚫어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안감은 증폭되고 있다.

↑↑ 축산폐수 유입으로 오염된 서주천.
ⓒ 주간함양
주민들은 “가축 폐수 방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축사를 옮기기 전에도 비가 많이 내리는 날은 유독 악취가 심하게 났다. 가축 폐수 때문일 것이라고 짐작은 했지만 오늘처럼 눈으로 확연히 드러날 만큼 많은 양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농장주는 폐수가 저장조에서 넘쳤다고 발뺌 하지만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과 함께 이 농장에서 확인한 결과 넘친 흔적은 없었다”면서 “이날은 전날부터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린다는 예보가 있었는데 예상보다 일찍 비가 그쳤고 강수량도 적어 불법 방류사실이 드러난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은 “비가 내렸던 6일 저녁부터 악취가 나기 시작했다”면서 “비오는 틈을 이용해 밤새도록 엄청난 양의 폐수를 흘려보낸 것 같다”고 말했다.

ⓒ 주간함양
주민들은 “이 같은 일이 한 두번이 아니다”며 함양군에 축사 폐쇄 등 강력한 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8월4일 오후에도 휴천면 문정리 한 돈사에서 폐수가 유출돼 엄천강으로 흘러들어갔다. 주민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과 함양군청 직원은 인근 돈사에서 축산 폐수가 유출된 사실을 확인했다.

이 돈사는 500~1000마리를 사육할 수 있는 규모로 30년 전 건축돼 시설 노후화로 인해 저장조에 있던 폐수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함양군은 축산 폐수가 유출된 2개소의 시료를 채취해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분석을 의뢰하고 2곳의 농장주와 관리인 등 모두 4명을 가축분뇨 공공수역 유입 혐의로 경찰에 고발조치 했다.

함양군 환경위생과 관계자는 “두 곳 모두 돈사에서 축산 폐수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된 만큼 행정처분보다 강한 형사고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별도로 행정에서는 해당 농장에 대해 이번에는 경고처분에 그치지만 다시 재발될 경우 허가취소 사유에 해당한다”며 농가에서는 축산폐수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정세윤 기자  
- Copyrights ⓒ주간함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오피니언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79,957
오늘 방문자 수 : 107,552
총 방문자 수 : 164,360,490
명칭 : 인터넷신문 / 제호 : 주간함양 / 사업자등록번호 : 432-48-00077 / 주소: 50040 경남 함양군 함양읍 고운로 60-1, 3층
발행인.대표이사 최경인 / mail: news-hy@hanmail.net / Tel: 055)963-4211 / Fax : 055)963-4666
정기간행물 : 경남,아00224 / 등록,발행연월일:2013. 5.9 / 편집인 : 하회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세윤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